□ 스스로 공부하고 개성과 재능을 발달시켜 미래를 대비하는 어린이
□ 새로운 생각과 도전으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어린이
□ 문화예술적 소양과 가치를 알고 질 높은 삶을 준비하는 어린이
□ 넓은 세상을 알고 함께하는 마음으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어린이
내대 중점교육
□ 내대 힐링 오케스트라
1) 목적
가) 오케스트라 활동을 통해 음악적 재능 발굴 및 진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나) 다양한 악기 연주 및 감상 활동을 통해 즐기는 음악 문화를 형성한다.
다) 오케스트라 합주 경험을 통해 협동심 및 공동체 의식을 함양시킨다.
라) 다양한 음악적 경험 제공을 통해 힐링의 기회를 제공한다.
2) 운영방침
가) 학교 중심의 공연 예술 활동을 통한 문화예술 체험기회를 확대한다.
나) 현장 중심의 공연 예술 활동을 통한 문화예술 체험기회를 확대한다.
다) 음악 활동을 통한 창의력 육성과 악기 구성의 화합을 통한 협동성과 배려심
함양을 위한 핵심활동으로 오케스트라 운영을 활성화한다.
3) 운영대상 : 전교생
4) 세부 운영계획
가) 전교생을 대상으로 매주 금요일 방과후 교육시간을 활용하여 전문 강사와의 1:1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나) 바이올린, 첼로, 클라리넷, 플루트의 4개 파트로 구분하여 학생과의 협의를 통해 1인 1악기를 배정하
고 파트별로 수업을 진행한다.
다) 개인 연주력 향상을 위하여 매주 1회의 방과후 개별연습 시간을 운영한다.
라) 학생들의 실력 향상을 위해 학생이 원하는 경우 가정으로 악기를 대여할 수 있다.
마) 연간 2회의 캠프 활동을 통해 집중 연습 및 오케스트라 합주 기회를 가진다.
바) 정기연주회 및 초청 공연을 기획하여 실행한다.
사) 바이올린, 플루트, 첼로, 클라리넷 전문 강사와 협의하여 연간 지도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한다.
아)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에 각각 5일씩 방학 중 방과후 오케스트라 강좌를 운영한다.
□ Make & play 내대SW교육
1) 목적
가) 2015개정 교육과정에 대비하여 SW교육을 선도적으로 실시한다.
나) 학년별 SW교육을 통해 컴퓨팅사고력을 향상하고 미래사회에 대비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한다.
다) 다양한 홍보 및 체험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앞으로 실시될 SW교육에 대한 관심 및
이해를 높인다.
2) 운영방침
가) 소프트웨어 교육이 원활히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교육환경을 구축한다.
나) 소프트웨어교육을 위해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교수·학습 과정 안을 구안한다.
다) 학년 수준에 맞는 소프트웨어 교육 및 동아리활동을 통해 심화교육을 실시한다.
라) 소프트웨어교육 연수 및 교사연구회를 조직하여 SW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마)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다양한 홍보 및 체험활동을 실시한다.
3) 운영대상 : 전교생
4) 세부 운영 계획
가) 전교생을 대상으로 정규 수업시간에 소프트웨어교육 시간을 확보하여 운영한다.
나) 1-2학년은 18시간, 3-4학년은 18시간, 5-6학년의 경우 18시간, 다양한 교과 및 창의적 체험 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각각 운영한다.
다) 여름방학기간에 수업시간에 배우지 못했던 다양하고 재미있는 프로그램으로 SW캠프를 실시한다
라) 소프트웨어 동아리를 개설하여 심화 교육을 실시하고 학생 주도의 다양한 활동을 실시한다.
마) SW교육의 날(10월10일)을 지정하여 관련된 다양한 체험행사를 실시한다.
바) 지역사회 행사에 참여하여 SW교육에 대한 홍보를 적극적으로 실시한다.